2025/05/13 4

유기 공동체

다니엘 8:1-27"나 다니엘에게 처음에 나타난 이상 후 벨사살왕 삼년에 다시 이상이 나타나니라 내가 이상을 보았는데 내가 그것을 볼 때에 내 몸은 엘람도 수산 성에 있었고 내가 이상을 보기는 을래 강변에서니라 내가 눈을 들어 본즉 강 가에 두 뿔 가진 수양이 섰는데 그 두 뿔이 다 길어도 한 뿔은 다른 뿔보다도 길었고 그 긴 것은 나중에 난 것이더라 내가 본즉 그 수양이 서와 북과 남을 향하여 받으나 그것을 당할 짐승이 하나도 없고 그 손에서 능히 구할이가 절대로 없으므로 그것이 임의로 행하고 스스로 강대하더라 내가 생각할 때에 한 수염소가 서편에서부터 와서 온 지면에 두루 다니되 땅에 닿지 아니하며 그 염소 두 눈 사이에는 현저한 뿔이 있더라 그것이 두 뿔 가진 수양 곧 내가 본바 강 가에 섰던 양에..

카테고리 없음 2025.05.13

유기 공동체

시편 1:1-6"복 있는 사람은 악인의 꾀를 좇지 아니하며 죄인의 길에 서지 아니하며 오만한 자의 자리에 앉지 아니하고 오직 여호와의 율법을 즐거워하여 그 율법을 주야로 묵상하는 자로다 저는 시냇가에 심은 나무가 시절을 좇아 과실을 맺으며 그 잎사귀가 마르지 아니함 같으니 그 행사가 다 형통하리로다 악인은 그렇지 않음이여 오직 바람에 나는 겨와 같도다 그러므로 악인이 심판을 견디지 못하며 죄인이 의인의 회중에 들지 못하리로다 대저 의인의 길은 여호와께서 인정하시나 악인의 길은 망하리로다"시편 5:1-12"여호와여 나의 말에 귀를 기울이사 나의 심사를 통촉하소서 나의 왕, 나의 하나님이여 나의 부르짖는 소리를 들으소서 내가 주께 기도하나이다 여호와여 아침에 주께서 나의 소리를 들으시리니 아침에 내가 주께 ..

카테고리 없음 2025.05.13

유기 공동체

사무엘상 6:1-21"여호와의 궤가 블레셋 사람의 지방에 있은지 일곱 달이라 블레셋 사람이 제사장들과 복술자들을 불러서 이르되 우리가 여호와의 궤를 어떻게 할꼬 그것을 어떻게 본처로 보낼 것을 우리에게 가르치라 그들이 가로되 이스라엘 신의 궤를 보내려거든 거저 보내지 말고 그에게 속건제를 드려야 할찌니라 그리하면 병도 낫고 그 손을 너희에게서 옮기지 아니하는 연고도 알리라 그들이 가로되 무엇으로 그에게 드릴 속건제를 삼을꼬 가로되 블레셋 사람의 방백의 수효대로 금독종 다섯과 금쥐 다섯이라야 하리니 너희와 너희 방백에게 내린 재앙이 일반임이니라 그러므로 너희는 너희 독종의 형상과 땅을 해롭게 하는 쥐의 형상을 만들어 이스라엘 신께 영화를 돌리라 그가 혹 그 손을 너희와 너희 신들과 너희 땅에서 경하게 하실..

카테고리 없음 2025.05.13

유기 공동체

'물아일체'라는 불교 사상이 있다. 우리는 모두 하나의 우주 속에 살고 있다. 각 개인이 독립적인 존재로 살아가지만 환경의 영향을 받지 않을 수 없다.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서도 영향을 주고받는다. 눈으로 보이지 않는 미시적인 영역에서부터 만물은 상호작용을 하며 하나의 거대한 유기체와 같이 유지되어 왔다. 물아일체는 나와 만물은 하나라는 것이고 불교에서는 자아도 없는 무아를 설법한다. 무소유도 무아의 일부라고 할 수 있다. 무아의 개념은 단순하게 보면 자의식이 있는 사람이 받아들이기 조금 힘든 사상이다. 상호작용을 한다는 점에서 연기 사상도 비슷한 맥락이라고 할 수 있다. 주변 대상과의 관련이 전혀 없이 독립적으로 산다는 것은 불가능할 것이다. 그렇다면 만물과 빛의 근원이신 하나님과의 관계는 어떨까? 하..

카테고리 없음 2025.05.13